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차 연료를 잘못 주입하는 자동차 혼유사고 대처 방법

by 레오와구르미네 2023. 7. 26.

자동차 주유할 때 발생하는 혼유사고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차량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운전자는 안전에 대한 인식과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혼유사고는 가솔린 차량에 디젤을 주입하거나 디젤 차량에 휘발유를 주입하는 경우로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고 고장이 나거나 사고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혼유 사고 연료를 잘못 주입했을 때 대처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주유 시 휘발유와 경유 구분 방법

가솔린과 디젤은 같은 원료를 사용하며 기본 원료인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어떤 온도에서 증류했느냐에 따라서 유종이 결정됩니다. 가솔린 엔진에 사용하는 휘발유는 공기와 연료가 1/10 수준으로 동시에 압축되며 자연 발화가 힘들기 때문에 엔진에 장착되어 있는 점화 플러그를 이용하게 됩니다. 점화플러그를 점화시키면 점화 장치가 구동하여 폭발현상을 일으켜 차량의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디젤 엔진에 사용하는 경유는 공기와 연료가 1/20 수준으로 압축되어 압축 수준이 더 높은 만큼 폭발력도 더 크게 됩니다. 따라서 점화 장치를 통하여 점화를 시키는 것이 아닌 압축을 통한 자연 발화 방식을 이용하여 폭발현상을 일으켜서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두 연료가 양이 같더라도 경유가 휘발유보다 폭발력이 크고 구동력이 크기 때문에 연비가 더 좋은 편입니다.

자동차 엔진은 휘발유와 경유 두 가지 연료의 특징을 고려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구동 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주입하거나 휘발유 차량에 경유를 주입하게 된다면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혼유사고가 발생할 경우

자동차 혼유사고가 발생할 경우 가속 페달을 아무리 밟아도 엔진의 회전수가 증가하지 못하면서 출력이 급격하게 떨어져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 소리가 작아지면서 자동차가 덜컹거리거나 심한 진동이 느껴질 경우에 일반적으로 차량의 연료 계통에 문제가 생기거나 엔진 쪽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한 것으로 최악의 경우에는 엔진가지 교체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를 잘못 주입했을 경우에는 즉시 차량을 세워서 가까운 정비소로 견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혼유사고 대처 방법

1. 경유차에 휘발유를 주입했을 경우

차량에 주유 후에 시동을 걸었거나 혹은 켜져 있는 상태에서 경유차에 휘발유를 주입했을 경우에는 휘발유는 자연발화가 힘들고 점화플러그를 통하여 점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혹시나 시동이 걸렸다 하더라도 심한 진동이 발생하거나 금방 시동이 꺼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에 주유를 할 때에는 반드시 자동차 시동을 끄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혼유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 차량의 시동이 꺼져 있다면 좀 더 쉽게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시동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연료를 잘못 주입했다면 즉시 차량을 가까운 정비소로 견인시킨 후에 연료 탱크에 들어있는 유종을 모두 비워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청소하는 용액으로 세척을 한 후에 차종에 맞는 연료를 주입시키면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2. 휘발유차에 경유를 주입했을 경우

휘발유와 경유는 주유구의 크기 차이로 인하여 주유를 할 때 잘못된 것인지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휘발유차에 경유를 주입했을 경우에는 연료계통 자체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 자체가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동을 거는 순간 연료가 엔진으로 보내지기 때문에 엔진 전체적으로 정비가 필요하게 되며 최악의 상황의 경우에는 엔진 자체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까지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 주유하실 때에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나서 주유를 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3. 주유소 직원의 실수로 혼유사고가 발생할 경우

나의 실수가 아닌 주유소 직원의 실수로 인하여 혼유사고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반드시 구매 영수증 및 결제 내역서를 받아서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영업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된 주유소의 경우에는 차량 수리비 및 렌트비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가입되지 않는 주유소의 경우에는 손해를 입은 부분에 대하여 전체적인 보상을 받기에는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혼유사고는 사전에 예방이 가능한 사고로 예방 방법 및 대처 방법 등을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사고 발생 시 빠르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혼유 사고 연료를 잘못 주입했을 때 대처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