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주행하거나 주차 중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면 마음이 아프지만 찌그러지거나 긁히게 된다면 많이 속상하고 보기에도 계속 거슬리게 됩니다. 이 상태로 오래 방치하게 된다면 부식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른 자동차 외형 복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동차 외형복원 방법인 덴트 수리와 판금 작업의 정확한 의미와 차이 및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덴트 수리와 판금 작업
자동차의 외형은 겉에서 보면 단순히 단색이 칠해져 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길게 봐서는 10년 이상을 날씨와 계절에 의한 이물질이나 먼지 등으로부터 외관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 겹의 도장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공정 과정을 거쳐서 상당히 견고할 것 같지만 강한 충격이나 스크래치로 인해 흠집이 생긴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1. 자동차 덴트 수리
자동차가 찌그러지거나 흠집이 생겨 자동차의 외형 복원을 해야 한다면 도색을 건드리지 않고 문제가 발생한 부분만을 복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자동차의 도막을 벗겨내지 않고 수리가 가능하고 추가로 판금과 도색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빠르고 공임비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찌그러진 부분만을 복구하는 작업으로 외부에서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추후 중고차 가격 방어도 가능합니다.
- 로드 : 자동차 덴트 수리의 기본적인 방법으로 차량 틈새에 장비를 넣고 도장면을 안에서 바깥으로 펴내는 공구입니다.
- 글루 덴트 : 덴트 로드를 넣는 공간이 적당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움푹 파인 표면에 글루 스틱 공구를 부착하여 바깥으로 당겨서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2. 자동차 판금 작업
자동차의 찌그러져 있는 철판을 평탄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을 말하며 도색을 반드시 같이 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페인트의 종류와 도색이 들어가야 하는 크기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덴트 작업으로 복구가 힘들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도막을 벗겨내고 용접과 슬라이딩 해머 등 공구를 이용한 수리이기 때문에 추후에 어느 정도 손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판금 작업은 난이도가 있는 시공에 속하는 수리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추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부족한 곳에서 시공을 맡길 경우 굉장히 실망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1급 공업사에게 맡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 상태에 따른 방법 선택하기
1. 문콕에는 덴트
생활에서 많이 발생하는 문콕은 도장면이 멀쩡하며 찌그러진 부분도 크지 않기 때문에 덴트 시공만으로 충분한 외형 복원이 가능합니다.
2. 도장의 손상이 없는 광범위한 찌그러짐은 판금 도색
자동차의 외부 까짐이나 손상은 없으나 찌그러짐의 범위가 넓고 상태가 심각하다면 덴트로는 원상복구가 힘들기 때문에 판금도색 작업이 필요합니다.
3. 파손 부위는 작고 도장면 손상의 경우 판금 도색
자동차의 작은 스크래치나 찌그러짐으로는 판금 도색을 안 해도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그냥 두시는 분이 있습니다. 또한 눈에 거슬려서 간단하게 페인팅으로 칠해 둔다면 추후 더 큰 문제로 번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판금 도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덴트 수리와 판금 도색의 차이점
덴트 수리는 손상이 없고 작업 시간도 짧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순정 복원으로 중고차 시세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팔 때도 가격 유지가 가능하다는 장점까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장면에 상처나 파임, 찌그러짐, 범퍼의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덴트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판금 도색은 넓은 면적의 흠집과 파임, 찢어져 있어도 복구가 가능하며 완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도 두 배이상 높다는 점과 추후 수리 기록도 남기 때문에 중고 가격에도 영향을 받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외형복원 방법인 덴트 수리와 판금 작업의 정확한 의미와 차이 및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으며 자동차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상황에 맞는 조건으로 선택하여 수리를 진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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