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차에서 나는 이상한 소리 종류별 원인과 해결 방법

by 레오와구르미네 2023. 5. 19.

자동차에서 나는 이상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양하며 장시간 고속도로 주행 후에 차량이 식으면서 나는 것처럼 단순한 것일 수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문제가 있다고 미리 경고를 보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나는 이상한 소리 종류별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비포장 도로의 울퉁불퉁한 도로를 달릴 때 나는 덜그럭 소리

포장이 제대로 안된 울퉁불퉁한 도로를 달릴 때 나는 덜그럭 소리는 두 종류의 원인이 있으며 첫 번째로 차량 하부의 커버가 충격이나 차체의 진동으로 인하여 체결 볼트가 점점 풀리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소리가 나거나 전부 풀려서 빠져나가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치에와 머플러를 고정하는 머플러 밴드가 노후화로 인하여 파손되거나 끊어졌을 때 덜그럭 거리거나 차가 떨리는 증상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바퀴에서 나는 웅웅 소리

주행 중에 바퀴에서 웅웅 소리가 난다면 차가 움직일 때 차체의 무게를 받쳐주고 바퀴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허브 베어링 (휠 베어링)의 윤활유가 기능을 못해서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윤활유가 제기능을 못하면 마모가 심해지면서 큰 타격으로 인하여 베어링이 파손되거나 흠집이 생기게 되면서 비포장 도로나 방지턱을 지나게 되면 바퀴 쪽에서 웅웅 거리는 소리와 동시에 진동을 느끼게 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퀴에서 쇠 긁는 소리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퀴에서 쇠 긁는 소리가 나는 것은 브레이크 패드의 문제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사용하다 보면 제동 기능이 약해지게 되면서 평균 3mm 이하로 떨어지면 소리가 나게 되며 눈으로 판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주행거리 10,000km마다 점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외적으로 브레이크가 드럼식이라면 금속 마찰 부위에 턱이 생겨 위와 같은 소음이 날 수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휘파람 소리

고속도로를 주행이나 빠른 속도로 달리면서 휘파람 소리기 나면 처음에는 별거 아닌 현상으로 지나치지만 장거리 운행으로 장시간 소음을 듣는다면 점점 신경을 쓰게 됩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에 휘파람 소리가 나는 것은 자동차 앞 유리와 본체를 연결해 주는 고무 몰딩에 틈이 생겨서 바람이 스쳐 지나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자동치 기어 변동 시 쿵 소리

자동차 엔진의 회전수나 속도에 따라 변속비를 오토로 바꿔주는 것을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라고 하며 오토미션 오일은 동력 전달이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내부를 순환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수동 변속기의 오일은 마모 감소와 윤활을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기어 변동 시에 쿵 소리가 난다면 트랜스미션 오일이 부족하거나 점도가 낮아지면서 변속할 때 작은 충격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주행 중에 차량 하부에서 찌그덕 소리
  • 엔진 마운트는 파워트레인과 엔진을 지탱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엔진마운트는 룸의 왼쪽에 위치하여 엔진과 연결되지 역할과 발생되는 진동을 흡수하지만 문제가 생기게 되면 기어가 R과 D에 놓여 있는 상태에서 진동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 주행 중에 노면에서 발생한 충격이 타이어를 통해서 전달될 때 흡수해 주는 쇼크 업소버의 문제로 쿠션 기능을 통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으로 제동력을 높이는 것을 합니다. 따라서 쇼크 업소버 문제로 인하여 핸들 떨림이 느껴지거나 코너링을 할 때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자동차의 서스펜션 장치에 들어가는 고무인 부싱은 크게 스태빌라이저, 업소버, 로워암 부싱이 있으며 충격흡수, 핸들링 반응 정확성, 편마모방지 등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됩니다. 부싱은 고무 재질로 오래 사용하다 보면 경화현상이 일어나면서 탄성이 떨어져서 비포장도로나 방지턱을 지나가게 되면 차체의 충격이 가해지면서 찌그덕 소리가 나게 됩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면 드르륵이나 딱딱 소리

자동차 시동을 걸었을 때 드르륵이나 딱딱 소리가 나는 것은 엔진이 열이 오르면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충분하게 가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계속 난다면 정비소를 방문하여 노즐 점검을 받아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 교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자동차에서 귀뚜라미 울음소리

자동차에서 귀뚜라미 울음소리가 나는 것은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소리로 엔진룸에서 찌르르하는 소음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내부 부품들을 연결하는 구동벨트가 끊어지거나 마모되면서 쇠가 긁혀서 나는 소리로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에서 나는 이상한 소리 종류별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자동차에서 소리가 나는 상황에 따라 해당 원인을 찾아 점검이나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