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차 블랙박스 교체 주기와 관리 방법 배터리 방전 주의사항

by 레오와구르미네 2023. 6. 17.

자동차 블랙박스는 운전 중에 발생하는 사고나 문제 상황에 대한 영상 데이터를 기록하는 중요한 장치로 평소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장치가 되었습니다. 또한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 정기적인 블랙박스 점검과 필요에 따라서는 교체도 필요하기 때문에 자동차 블랙박스 교체 주기와 관리 방법 배터리 방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블랙박스 교체 주기

자동차 블랙박스 교체의 정해진 시기는 없으며 운전자의 사용 환경이나 블랙박스의 기술적인 요소에 따라서 교체 주기가 다르게 됩니다. 또한 평소에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오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블랙박스 장착 후에 3~4년 정도 사용하였다면 교체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랙박스의 연식이 오래되면 새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점검 중에 고장이 났다는 것이 확인되면 즉시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블랙박스 관리 방법

자동차 블랙박스는 언제 고장이 날지 모르기 때문에 블랙박스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줘야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에 대해 안전하게 녹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 녹화 시에 날짜와 시간이 함께 기록되지 않거나 다르게 기록되어 곤란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GPS 설치까지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블랙박스의 대부분은 녹화된 영상을 SD 카드에 저장하여 재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용량도 16G부터 32G, 64G, 128G 순으로 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의 크기가 최대 저장공간의 용량을 초과하면 가장 오래된 영상을 삭제하고 새로운 영상을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최근 블랙박스는 자동으로 포맷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오래된 블랙박스들은 자동으로 포맷하는 기능이 없어서 용량을 초과하면 영상 기록이 안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포맷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블랙박스에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 카드 외에도 추가적으로 비상용으로 메모리 카드를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블랙박스 배터리 방전 주의사항

대부분의 블랙박스는 차량의 시동이 꺼져 있는 주차된 상태에서도 자동차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상시 녹화를 진행하게 됩니다. 블랙박스가 저전압 기능이 탑재된 모델이 아니라면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이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에 다른 운전자들보다 주행거리와 운행 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배터리의 충전량이 적기 때문에 블랙박스에 저전압 기능이 탑재된 모델이 아니라면 배터리 방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블랙박스에 따로 주차모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블랙박스 교체 주기와 관리 방법 배터리 방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 드렸으며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 정기적인 블랙박스 점검과 필요하다면 교체까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