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은 자동차 기어를 변속할 때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마철 없이 기어 변속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엔진오일에 비해서 미션오일은 생소하지만 미션오일도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및 교체 주기와 교환 비용을 알려 드립니다.
미션오일 부족 증상
미션오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주요 증상으로는 주행 시에 기어의 변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변속 후에 가속이 늦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평소보다 속도를 내지 못하거나 떨림 현상이나 헛도는 느낌이 발생해서 차량 주행이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서도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주행을 할 경우에는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비 저하와 더불어서 변속기의 고장으로 이루어져 많은 수리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
최근에 출시하고 있는 차량 중에서 6단, 8단, 무단 등의 자동변속기 차량은 제조사의 매뉴얼에 미션오일의 무교체와 무점검으로 기재되어 있어서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동차들은 미션오일 교체 주기를 주행거리 5~8만 km마다 권장하고 있으며 보통적으로 미션오일 교체주기를 10만 km마다 교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변속기 차량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션오일의 교체 주기는 주행거리와 운전자의 주행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나 고속도행, 짧은 구간을 반복적으로 주행하거나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 등의 변속기에 무리가 많이 가는 주행 환경이라면 권장하는 주행거리에 도달하지 않아도 미션오일의 상태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을 제때 교체하지 않으서 변속기 등의 고장이 발생한다면 미션오일 교체 비용의 10배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방법
미션오일은 자동차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 후에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하며 교체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드레인 방식 : 자동차 아래쪽에 있는 미션오일 드레인 코크를 열어서 기존에 사용한 오염된 미션오일을 빼내고 나서 빼낸 미션 오일만큼의 양을 다시 보충해 주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오일을 빼내기만 하는 것으로 부품의 다른 곳에 남아 있는 오염된 미션오일이 있어서 교체한 미션오일이 빨리 오염되어 교체주기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순환장비 방식 : 미션오일을 보충하는 입구와 배출하는 출구에 순환장비를 연결하여 입구 쪽에서 새로운 미션오일을 주입하면서 출구 쪽에서 오염된 미션오일을 빼내는 방식입니다. 순환장비를 사용하는 방식은 오염된 미션오일이 모두 배출되기 때문에 드레인 방식보다 교체주기가 길은 게 장점입니다.
미션오일 교체 비용
미션오일 교체 비용은 정비소마다 책정하고 있는 금액이 다르며 평균적으로 20만 원 전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미션오일의 교체 방식과 변속기 종류에 따라서 사용하는 오일의 종류와 교체하는 미션오일의 양에 따라서 비용이 다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비소에서 견적을 보기 전에 미션오일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비교해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및 교체 주기와 교환 비용을 알려 드렸으며 미션오일도 정기적으로 점검해서 안전과 함께 큰 수리비가 나오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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